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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로그 - DayLog

Admin | Post | Trofish |
요 며칠동안 펌핏을 사용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하네요.(리뷰가 되는 것인가?)

digg.com 이 생겨난 이후로, digg effect 라는 말이 생겼다.(slashdot effect 가 어원일 듯 ?)
digg 에 올라간 글(링크)을 통해 다량의 트래픽(방문자)이 유입된다는 말을 디그 이펙트 라고 부른다.
(펌핏도 펌핏 이펙트 라고 불리우길 바란다.)


지난번에는 기능적인 부분을 주로 이야기 했는데, 이번에는 운영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 CQ지수 의 점수
CQ지수를 내부적으로 점수를 처리하는 정책이 있을 것이다.

어디에 비중을 둘 것인가?
그에 따라 펌핏 사이트의 성격이 좌지우지 된다.(일종의 문화가 형성된다.)

어떤 부분에 비중을 두는 것이 효과적일까?

1. 많은 글이 올라오도록 유도하기 위해 신규글 작성에 비중을 둔다.
 잘못하면 쓰레기(?)글을 양산하게 된다. 그 비율이 많아지게 되면 사람들은 외면하게 된다.
 펌프업 과 함께 펌프다운을 만들어 그런 글들을 필터링한다?

2. 활발한 토론을 위해 댓글에 비중을 둔다.
 신규글이 많이 올라오는 것도 좋지만, 댓글에 비중을 두어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게 한다.
 아직 펌핏이 시작단계이므로 댓글에 비중을 두는 것이 더 나을 듯 하다.

3. 추천 - 펌프업 에 비중을 둔다.
 댓글과 비슷하게 글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한다.
 댓글이 활발하게 되면 펌프업이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 듯 하다.

# 펌핏 의 대상
 신규글을 자신의 글로 할 것인가? 뉴스(기사), 타인의 글로 할 것인가?
 이에 대해 일단 정책을 정하게 되면, 상반된 결과가 나올 듯 하다.
 어느 방법이 효과적이고, 펌핏의 문화를 형성하는데 이로울지는 정확히 판단하기는 힘들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을 듯 하다.
 원칙적으로 링크,제목 정도의 연결이기 때문에 저작권이나 그런 문제가 될 소지는 없을 듯 하다.
 하지만, 펌핏이 어떤 성격을 띄게 될지에 대해서는 많은 영향이 있을 것이다.

 절충안으로 자신의 글과 타인의 글을 구분이 되게 하면 좋을 듯 하다.
 현재는 작성자 OO 이런식인데, 원저작자 OO , 올린이 XX 이런식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아마도 펌핏 운영진에서 이미 고민한 사항들일 것이다.
지금의 정책이 고정된 것이 아닐 것이라 생각되어 이런 글을 남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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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egg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작권 문제는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그리고 해당 원작자에게도 어떠한 피드백이 주어져야 할 것 같아요.

    2007.05.18 04:24 신고
  2. BlogIcon 썬샤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제작자가 아닌 저도 고민되네요 -0-ㅎㅎ
    과연 Digg만큼의 영향을 주는 펌핏이 될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2007.05.18 07:51 신고

올블릿의 수익은 불가능한가?

일상 2007.05.17 17:32 by 태미(taemy)
http://shinee.tistory.com/50
올블릿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인 듯 하다.

그런데, 애드센스/애드클릭스 와는 다른 광고기법이다.(CPC , CPS 이런것을 굳이 따지지 않아도)
올블릿 은 구매했을때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래서 애드센스류와는 다르게 크게 제약요소가 없다.(부정클릭 같은 것)
올블릿이 부정구매 같은 것이 있을리 없으니, 당연하다.

http://hacker.golbin.net/wp/archives/797/
에서 보듯이 올블릿을 통해 꼭 관련상품이외에 다른 상품을 구매해도 실적이 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본인 자신이 해도 부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옥션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의 올블릿의 관련상품을 클릭해서 다른 상품을 구매하면
추가로 올블릿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그 수익률이 어떤지는 모르겠다)

아직 옥션에 물건 살일이 없어 모르겠지만, 사게 된다면 시도해 볼 참이다.

ps. 이 블로그에 올블릿을 달았지만, 관련상품은 빼 놓은 상태이다.
 이유는 관련상품부분때문에 사이트가 늦게 뜨는 현상때문이다.(이 점이 고쳐지면 다시 연결해 놓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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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Drac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익률은 어차피 두고봐야 할것 같고...로딩 느린건 저도 불만이었습니다.

    2007.05.17 17:39
  2. BlogIcon 도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가려고 했는데 태미님 블로그라서 글 남깁니다. 저도 달까 하다가 그만 두었습니다. 애드센스로 나는 수익이 꽤 되는데 또 광고를 단다는 것이... 그런데 제가 옥션 다이아몬드 등급이니 달아놓고 구매하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2007.05.17 17:51
  3. BlogIcon 티에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옥션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2007.05.17 18:51 신고
  4. BlogIcon 골빈해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옥션측에서 넘어오는 이미지가 동적이라서 정적으로 바꿔서 출력하기 때문에 좀 느려지더군요, 그래서 캐시 기능을 좀 더 개선했고 또 하는 중입니다(옥션과도 얘기하고 있구요). 아직 좀 불안한 점이 있지만 계속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_ _)

    2007.05.17 20:29
  5. BlogIcon 썬샤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올블릿 자체에 대한 불만이라기 보다는 단순히 수입을 얻기는 조금 힘들다는 취지였습니다^^:
    연관글이 떠서 블로그들이 알려주는 기능에는 저도 만족하고 올블릿자체에는 부정적인 생각은 없구요^^

    2007.05.18 00:32 신고
    • BlogIcon 태미(taemy)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저도 긍적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블릿이 구매로 이어져야 수입이 발생하니, 바로바로 눈에 보이는 수익이 없어 그런것 같습니다.

      2007.05.22 15:46 신고

구글이 디자인에 신경쓰기 시작했다?

일상 2007.05.17 16:55 by 태미(taemy)
얼마전 부터 구글이 디자인에 신경을 쓴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 몇몇 서비스마다, 인터페이스(디자인)의 개편을 하는 소식을 들을 수 있다.

iGoogle
adsense , analytics

그리고, 구글의 핵심인 구글검색
구글 한국은 아직 변경된 것은 아니지만, 영문 구글 검색은 개편이 되었다.
http://www.palgle.com/entry/google-homepage-changed-at-las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기화면이다. 어찌보면 개편이라고 부르기 그렇지만, 구글로서는 상당한 변화이다.
오른쪽 자신의 계정 옆의 iGoogle 을 클릭하면 이런식으로 바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접속후에 다시 접속하면 기본이 iGoogle 로 접속이 된다.(www.google.com/ig)

이런 변화가 국내 검색 시장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국내 포털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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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웹인사이드 를 통해 본 이 블로그(일상로그)의 접속경로를 살펴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순히 이것을 보고, 다음 검색의 약진 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이 결과는 하나의 검색어 때문이었다.(http://taemy.tistory.com/95) ^^

아무튼 이 결과가 나오게 된 또 하나의 이유는
다음검색이 블로거의 글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정책때문이기도 하다.
네이버 같은 경우 네이버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보여준다.

이런 경우 접속경로 데이터에서 제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제대로 분석을 할 수가 없잖아!

현재는 다음 검색시 바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접속이 없을 것 같아 안정화(?) 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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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야후 메일에 접속하니 이런 메시지가 뜬다.
야후 메일 내에서 메신저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메일은 스팸용(?)으로 쓰기때문에 활동사항은 별로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텅 비었지 ^^
(그러고 보니, 야후메일에 스팸이 현저하게 줄었군. 예전에는 수백통이었는데, 지금은 몇십통만 오는군)


메일+메신저 는 아주 예전부터 구글이 시도하고 있다.

그런데, 얼마나 활용하나?
난 메신저를 별로 쓰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느정도 활용하는지 짐작이 안된다.

그런데, 이렇게 변화하는 것을 보니, 쓰긴 하나보다.

국내에서는 다음 한메일인데, 움직임이 어떤가?
아! 얼마전 부터 이벤트를 하던데, 업그레이드 관련 내용도 있었던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딱히 그런 내용은 없군. 한메일 2.0 버전 이라는 포괄적인 업그레이드 관련 내용만 있다.

다음쪽에서 메신저가 약하니 하기 힘들기도 하겠다.
국내의 메신저를 쥐고(?)있는 네이트쪽은 또 메일이 약하지...
국내에서는 역시 저런 형태는 어려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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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웹서비스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그 서비스들을 사용해보고, 내가 원하는 것이라 판단이 되면 계속 쓰게 되겠지.
그런데, 서비스가 어느정도 비슷한 부분도 있고, 다른 서비스에 없는 부분이 또 다른 서비스에는 있고,
그런식으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게 되기도 한다.

난 블로그가 중심이 되는 듯 하다.
나의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는 그런 공간.

그외의 다른 서비스들은 그것을 보조하는 수단.(내가 다른 서비스를 보는 관점인 듯 하다)

메타블로그 사이트
블로그 검색
미투데이
그리고 펌핏
...

시간이 지난 후에도 이 서비스들을 계속 쓰고 있을지는 모르겠다.
내가 변해서 일수도 서비스들이 변해서 일 수도 있고, 어떤 이유에서 더이상 쓰지 않게 될 수도 있다.

서비스들을 계속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 웹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들의 최대의 고민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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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aemy.tistory.com/127
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추가로 정리해 본다.


# 아쉬운점

1. 반응속도가 늦다.
  ajax 처리된 부분때문인지, 대체로 반응속도가 늦다.
 에러가 나는 그런 식의 문제가 아니라, 사용에는 지장이 없지만, 반응속도를 좀더 향상시켰으면 하는 바램이다.

2. 스크랩에서의 혼동(작은부분)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랩된 것을 뺄 수가 없다. 잘못 스크랩되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자신의 글도 스크랩이 된다.(안되도록 해도 좋을 듯)
그래서, 스크랩에 있는 수정/삭제 가  스크랩을 삭제하는 것 처럼 혼동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테스트 하면서 올린 글을 잘못해서 삭제했다. ㅜㅜ

그런데, 삭제해도 해당 URL 이 남아 있나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등록하려고 하니, 위처럼 이미 등록된 URL 이라고 나온다.

그래서 같은 글을 다른 URL 로 임시 등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경우처럼 같은 글이 URL 이 다른경우 중복되어 올라 갈 수도 있겠다.(확인하나?)

3. 가끔 댓글매니저가 작동을 안하는 경우도 있다.(원인 파악중)


4. 오픈아이디를 위임한 경우 로그인(가입)이 안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아이디 위임(delegation) 설정을 한경우, 설정한 아이디로는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오픈아이디 지원시 이점도 필수로 지원해야 할 듯 하다.


# 사용한 느낌
http://taemy.tistory.com/131 에서 언급한 것 처럼 좀더 다양한 사람들이 자유로운 이야기의 글을 올리고
펌프업하고, 댓글을 달며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그런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개인적인 바램)

아직은 사용자가 적어서 뻘쭘한 느낌이지만, 사용자가 많아지고 다양한 글이 올라오면 재미있는 요소가 많을 듯 하다.
미투데이(me2day) 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

댓글매니저가 글을 올리기에는 편하지만, '소통','토론' 보다는 개인 북마크 같은 느낌이 더 강하다.
펌프업 버튼 같은 것을 블로그에 장착할 수 있게 하여, 블로그와 펌핏 과의 연관성(연결성,소통)을 높이면 좋겠다.


ps. 펌핏에 사용자가 많아지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
글을 올리면 도배하는 것 같아 부담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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